N40L로 호스팅 변경

워드프레스의 속도는 CPU 빨이라는 것을 알게되었다.

최초에 BlueVM에 입성할 때만 해도 속도가 괜찮은 줄 알았는데, BlueVM은 한 서버에 무지 많은 사람을 VPS로 등록하는 지 속도가 점점점점 떨어졌다. 첫 페이지 출력되는데 5초가 넘어가서 도저히 이건 서비스를 할 수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. (이런 동네의 가장 큰 장점은 refund 불가라는 거.. 젠장 젠장.. VPS 가입 시 rufund가 안된다는 곳이라면 다 이런 동네라고 생각해야 겠다.)

그래서 생각한게, 다음의 대안이였다.
1) 다른 VPS로 옮긴다.
2) ARM 계열 보드(Odroid, Cubieboard 등)으로 옮긴다
3) HP Microserver N40L을 사용한다.

1. 타 VPS 이전
1) 성능
– Linode가 계정을 만들면 4시간 공짜여서 tokyo에 만들어보았다. CPU 성능이 BlueVM과 도찐개찐이었다. (Linode 측정 몇일 후 BlueVM 속도가 더 떨어져버렸다. 젠장젠장…)
– Ramnode와 ChicagoVPS 등도 있으나 모험하기 싫어서 기각

2) 비용
– 한달에 $6 ~ $20 정도

2. ARM 계열 보드 이용
1) 성능
– cubieboard같은 경우 많으 느리다고 함.
odroid 경우 N40L과 근접한 성능(unixbench 1core 319, 4core 806) 이지만 disk IO 속도가 느림.(20MB/s 정도)

2) 비용
– 초기 구입 비용이 10~15만원 정도 필요
– 이후 전력 사용량은 한달에 4KW 정도 추가될 듯. (1~2천원 정도)

3. N40L을 사용
1) 성능
– 그다지 빠르지 않음

2) 비용
– 초기 투자비 없음 (기 구매)
– 전력 사용량 한달에 25KW 정도 추가됨 (대략 8천원에서 1만원 정도 추가됨)

4. 결론
– 일단 N40L을 사용해서 호스팅을 수행하고, Odroid 류의 ARM 계열 보드들의 Disk I/O 속도가 빨라진다면(ARM server 출시 계획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음) 이 쪽으로 옮긴다.
– 이 마음이 언제 변할지는 며느리도 몰라. ㅋㅋ

* UnixBench 성능 비교
– 참고로 Unixbench 성능 측정 결과를 첨부한다.
BlueVM과 N40L의 page load 시간은 측정치이고, 1230v2는 역 환산을 한 추정치이다.
(대략 2500 * (1/unixbench의 값) = page load 시간 으로 환산이 되는 듯..)
12

답글 남기기

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.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.